🔘 봄 시금치 파종시기 심는시기
봄 시금치 파종시기를 알아보겠습니다.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2월부터 5월까지 파종합니다. 남부지방은 2월~3월에 파종을 할 수 있습니다. 중부지방은 춥기 때문에 보통 4월부터 파종을 많이 합니다. 봄이나 여름에 심는 씨앗은 둥글둥글하게 생겼습니다. 반대로 가을이나 겨울에 심는 씨앗은 뾰족하게 뿔처럼 생겼습니다.
시금치는 기온이 10~15도 사이를 좋아합니다. 약간 서늘한 기후를 좋아합니다. 4도 이하로 떨어지지만 않으면 발아합니다. 생명력이 엄청나죠? 그래서일까요? 비타민은 영양 만점 작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금치는 자라는 기간이 짧아서 수확을 빨리 할 수 있습니다. 봄 재배 같은 경우 지역이나 농법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40일 정도면 수확을 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는 날씨가 너무 더워지면 추대를 하면서 맛이 없어지기 때문에 수확시기가 되면 빨리 따서 먹는 게 좋습니다. 또한 6월 중순부터는 장마라는 복병이 있기 때문에 계산 잘하셔서 심기 바랍니다. 웬만하면 장마를 피하는 게 좋기 때문입니다.
🔘 여름 시금치 파종시기 심는시기
여름 시금치 파종시기를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6월에서 8월까지 파종을 합니다. 저는 여름 시금치 재배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시금치는 서늘한 기후를 좋아합니다. 맛도 다른 계절에 비하면 떨어집니다. 발아도 쉽지 않고요. 더구나 요즘 여름은 폭염이 종종 찾아와서 쉽지 않습니다.
보통 시금치는 기온이 25도가 되면 자라질 않습니다. 추대도 빨리 되고요. 해서 해발이 800m 이상인 고랭지에서 재배합니다. 그것도 아니면 땅에 유기질이 풍부하고 좋아서 빨리 자라는 품종을 골라 짧게 키워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 가을 시금치 파종시기 심는시기
가을 시금치는 9월부터 10월까지 파종합니다. 가을 시금치부터 제대로 된 맛을 느낄 수 있죠. 참 희한하게도 대부분 작물이 가을부터 맛이 좋아집니다. 월동을 하면 더 맛이 좋고요. 가을 재배는 추대를 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게 농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 겨울 시금치 파종시기 심는시기
월동 시금치 파종시기를 알아보겠습니다. 겨울 시금치 파종시기는 10월부터 합니다. 그리고 다음 해 봄부터 수확을 합니다. 이 월동 시금치가 맛이 제일 좋습니다. 그 추운 계절을 견뎌서일까요? 영양분도 넘치고 맛도 좋습니다.
보통 월동을 하는 작물은 꼭 보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비늘을 깔고 짚이나 겨도 덮고 보통일이 아니죠. 하지만 시금치는 따로 노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보온에 신경을 쓰면 더 빨리 수확할 수 있습니다.
🔘 마치며
지금까지 시금치 심는시기를 알아봤습니다. 시금치는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는 작물입니다. 다만, 여름을 피하는 게 정신과 육체 건강에 이롭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금치 농사 잘 지으셔서 수확 많이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