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울토마토 씨앗 파종시기
방울토마토 씨앗 파종시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중부지방 기준 2월 초부터 씨앗을 파종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저는 2월 중순 이후에 하는 걸 추천합니다. 토마토는 품종마다 다르지만 보통 80일 이상 육묘를 해야 합니다. 해서 밭에 언제 심을지 정해 놓고 육묘 시기를 정해야 합니다.
밭에 토마토를 심는 시기는 늦서리가 끝난 후 입니다. 중부지방이면 보통 5월 초가 안전합니다. 하지만 종종 5월 초까지 추운 해가 있습니다. 몇 년 전 5월 초에 설악산에 눈이 내리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5월 10일 이후로 하는 게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2월 중순 이후가 적기 입니다. 모종을 너무 일찍 키우면 모종이 늙어서 밭에 적응을 잘하지 못합니다. 씨앗 품종 뒤에 육묘 권장 일수가 있습니다. 괜히 있는 게 아닙니다. 그 기준에 맞춰서 심어야 제대로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남부지방은 중부지방보다 더 따뜻하기 때문에 일주일에서 이주정도 빨리 하시면 됩니다. 방울토마토나 토마토나 키우는 과정이 비슷하기 때문에 같이 설명하겠습니다.
🔘 방울토마토 씨앗 파종방법
방울토마토 씨앗 파종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상토를 준비합니다. 상토는 물을 살짝 뿌려서 화분이나 트레이에 넣는 게 유리합니다. 손으로 쥐었을 때 살짝 뭉쳐지는 정도로요. 경험상 이래야 더 많은 상토가 들어갑니다. 80일 정도나 키워야 하기 때문에 영양분이 모자랄 수 있습니다. 흙이 조금 더 많이 들어가는 게 유리합니다.
그리고 텃밭의 경우 몇개만 심기 때문에 공간이나 크기 제약도 덜 합니다. 해서 기왕이면 개별로 꽤 큰 트레이나 작은 화분에 파종하세요. 씨앗은 너무 깊지 않게 심으시고요.
🔘 방울토마토 육묘방법
싹이 올라오기 전까지 따뜻하게 키웁니다. 25도 전후로요. 그리고 싹이 올라오기 시작하면 낮에는 25도 전후로 하시고 밤은 18도 전후로 하세요. 너무 따뜻하게 키워도 키만 크고 줄기는 약하게 큽니다. 이 온도 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집에서 키우신다면 이런 환경에 근접한 곳을 찾거나 방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육묘에 중요한게 물 주기입니다. 상토 아래까지 푹 젖을 정도로 주세요. 하루 한 번이면 됩니다. 모자란다 싶으면 더 주면 됩니다. 모자라도 문제고 과해도 문제입니다. 과하면 병에 걸려 죽을 수도 있거든요. 해서 초보자의 경우는 약간 모자라게 주는 걸 추천합니다.
그러면서 조금씩 물을 더 주면 됩니다. 그러다 보면 감이 생깁니다. 이게 경험이죠. 다음으로 통풍입니다. 통풍관리에 신경을 쓰세요. 특히 밤에는 온도를 맞추기 위해 비닐이나 얇은 거적을 덮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해가 뜨면 얼른 걷어내고 통풍을 시켜주세요. 온도, 통풍, 물 주기만 잘해도 반은 성공입니다.
🔘 그래도 모종을 사서 심는 걸 추천하는 이유
사실 텃밭 농부라면 모종을 사서 심는 게 편합니다. 위 과정이 생각보다 만만치 않습니다. 시간과 여유가 없으신분들은 스트레스만 받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모종을 구입해서 심는 게 시간,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책이나 영상을 봐도 비슷한 말을 합니다. 텃밭을 하면 모종을 사서 심으라고요.
🔘 하지만 정답은 아닙니다
하지만 모종을 사서 심는 게 정답은 아닙니다. 사람마다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시간과 여유가 되시는분들은 재미로 씨앗 파종을 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실수를 하는 것도 받아들이고 조금씩 매년 실력이 차오르는 기쁨을 보는 것도 좋거든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매년 조금씩 도전해 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육묘를 잘하시면 내가 원하는 날짜에 키울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5월 15일에 심고 싶다고 해봐요. 하지만 모종을 산다면 쉽지 않습니다. 보통 4월말부터 5월 초까지 심을 수 있게 육묘를 합니다. 이걸 내가 원하는 날에 심으려면 모종이 늙어 갑니다. 잘 크질 못하겠죠. 해서 직접 키우면 내가 심고 싶은 날 심을 수 있고요. 원하는 품종을 마음껏 심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뭐가 더 우월하고 좋다는 말을 하려는 건 아닙니다. 각자 상황에 맞게 하고 싶은대로 하시면 됩니다. 이게 텃밭의 묘미죠. 고추, 토마토, 가지, 오이 등 가지과는 생각보다 기르는게 쉽지 않습니다. 일도 많고 병도 많거든요. 해서 몇 포기씩 매년 연습해보시고 실력이 늘면 더 키우시는 걸 추천 합니다.
🔘 마치며
지금까지 방울토마토 파종시기 및 파종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제 글이 정답은 아닙니다. 참고만 하세요. 작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