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방울토마토 모종 심는 시기 방법 간격

by 시골 덕후 2023. 1. 30.
반응형

🔘 방울토마토 모종 심는 시기

방울토마토 모종 심는 시기는 늦서리가 지난 후입니다. 토마토도 마찬가지니까 같이 설명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중부지방 기준으로 5월 초쯤입니다. 하지만 헤매다 날씨는 다릅니다. 더 추운 봄도 있거든요. 해서 중부지방이라면 5월 10일쯤이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평년 기온이나 따뜻하면 손해 아니냐고 물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봐야 일주일 정도 늦게 수확하는 겁니다. 5월 10일쯤 심으면 시작부터 농사를 망칠일은 거의 없습니다. 작은 위험은 감수할 수 있지만 농사를 망칠 위험은 줄일 수 있습니다. 작은 위험이란 조금 늦게 수확하는 정도입니다.

 

몇 년 전 5월 초에 설악산에 눈이 내릴 정도로 추운 봄이 있었습니다. 전업농을 하시는분들은 발을 동동 굴렀습니다. 모종을 심을 때가 됐고 일꾼도 다 구해놓은 상태였죠. 농촌에서는 농사철에 일꾼 구하기도 꽤 어렵습니다. 해서 그냥 날씨가 추워도 고추, 토마토 가릴 것 없이 심었습니다.

 

결과는 뻔했습니다. 다 얼어 죽었죠. 다시 모종을 사서 심느라 바빴고 농사를 포기하시는분도 꽤 있었습니다. 아시겠지만 나중에 모종을 구하기도 참 어렵습니다. 일꾼은 말할 것도 없고요. 돈, 시간, 에너지, 스트레스 손해가 이만저만 아닙니다.

 

해서 조금 보수적으로 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뭐 제가 정답은 아닙니다. 사람마다 생각은 다르니까요. 이런 생각도 있다고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는 텃밭을 위주로 설명하기 때문에 전업농과 심적이나 실제로 다를 수 있는 기준입니다. 텃밭은 좀 망쳐도 되고, 마음적으로도 여유가 있으니까요.

 

🔘 방울토마토 밭 만들기

2평 기준 퇴비 20kg 완효성 복합비료 600g 정도 넣고 만듭니다.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고요. 대충 이렇게 합니다. 완효성 복합비료는 양분이 천천히 나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조금 비싸지만 밑거름용으로 딱입니다. 

 

두둑은 한 줄로 심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토마토는 통풍이 중요합니다. 한 줄로 심어야 햇볕도 잘 들고 통풍도 잘 된다고 생각합니다.

 

두둑은 실험삼아 해본다면 50~60cm로 놔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좀 잘 키우고 싶다면 90~120cm로 넓게 합니다. 그래야 통풍도 잘 되고 볕도 잘 듭니다. 그리고 장마에도 큰 걱정이 없습니다.

 

두둑이 넓기만한게 아닙니다. 최대한 흙을 끌어올려서 두툼하게 만듭니다. 이렇게 만들면 비가 많이 내려도 뿌리가 물에 잠길 위험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흙이 많기 때문에 양분도 많고 뿌리를 내릴 공간도 넓어져서 토마토가 자랄 좋은 환경이 됩니다.

 

🔘 방울토마토 모종 심는 방법

방울토마토 모종 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모종을 심기 전에 부엽토를 가져다 흙탕물을 일으켜 물을 먹이고 심어 줍니다. 이렇게 하면 천연 뿌리 활착제입니다. 농자재마트에서 팔기도 하지만 꽤 비쌉니다. 근처 산에 등산 좀 다녀보세요. 가끔 가도 되고 한 번만 가셔도 됩니다.

 

그러면 큰 나무 주변을 잘 살피세요. 낙엽이 많이 쌓인곳을 살펴보면 흙이 아주 부드럽고 검은빛을 띱니다. 이게 아주 좋은 흙입니다. 다양한 미생물이 살고 있어서 작물에게 아주 좋은 흙이죠. 겨울이지만 흙이 얼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그만큼 생명으로 가득한 싱그러운 흙입니다.

 

이걸 흙탕물 일으켜서 모종을 상토가 반이상 잠길만큼 담급니다. 시간은 1분~2분이면 됩니다. 그러면 상토로 물이 차오릅니다. 이렇게 하고 모종을 심으면 밭에 적응을 빨리 합니다.

 

모든 작물이 그러하듯 작물을 심고 가장 중요한 건 밭에 빨리 적응을 하는 겁니다. 뿌리 활착이라고 합니다. 이걸 돕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 방울토마토 모종 심는 간격이 중요한 이유

방울토마토 모종을 심을 때 간격은 50cm 이상으로 해주세요. 좁게 심어서 많이 따고 밭에 효율을 높인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아닙니다. 하나를 키워도 제대로 키워야 더 많이 더 실한 토마토를 재배할 수 있습니다. 

 

모종 간격이 넓으면 뿌리는 물론 가지도 마음껏 뻗을 수 있습니다. 더 많은 햇볕을 밭을 수 있고요. 간격이 넓기 때문에 통풍이 잘 됩니다. 통풍이 잘 되면 병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보통 고추, 토마토 등 키우기 힘든 것 중 하나가 병입니다. 주로 장마철에 옵니다. 그 전에 오기도 하고요. 날씨는 덥고 습기가 많은 시기 병에 걸리기 딱 좋습니다. 거기에 밀식 재배를 한다? 위험은 훨씬 높아집니다.

 

🔘 모종을 사서 심으라고 하는 이유

사실 토마토는 키우기 힘든 작물입니다. 육묘도 어렵고 긴 시간 해야 합니다. 거의 3달이죠. 또 곁순 제거, 지지대 세우기, 수분 관리, 병해충 관리 등 다른 작물보다 신경 쓸 일도 많고 노동력도 많이 필요합니다. 또 비가 내리면 토마토가 터지는 경도 많습니다. 열과 현상이라고 하죠. 해서 노지는 어렵고 비닐하우스에서 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해서 모종을 사서 심는 게 유리하다고 하는 겁니다. 일을 줄이는 거죠. 내가 모든 일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시간이 되시고 키우는 걸 기쁨으로 느끼시는 분은 논외로 하겠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건 시간이 부족하고 텃밭은 좀 해보고 싶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작성한다는 점을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히 초보인 경우 모종을 잘 키우기도 힘들고 시간도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급할 건 없습니다. 천천히 하시면 됩니다. 익숙해지면 시간이 더 생기고 성공 확률도 높아집니다. 매년 공부한다고 생각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하는 게 상책이라고 생각합니다.

 

🔘 마치며

지금까지 방울토마토 모종 심는 시기와 방법 그리고 간격이 왜 중요한지 알아봤습니다. 제 글을 비판적으로 읽어주세요. 정답은 아니니까요. 작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