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옥수수수염
옥수수수염이 마르고 갈색으로 변하면 옥수수 수확시기 입니다. 옥수수 수염은 처음엔 붉은 빛이 돌고 만져보면 촉촉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마르고 갈색으로 변합니다. 옥수수 통도 커지고요. 누가봐도 수확시기 입니다.
참고로 옥수수 수염이 나기 시작할 때 복합 비료나 양분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때를 놓치면 옥수수가 끝까지 잘 크지 못합니다. 알이 작고 끝에는 알이 생기지 않는 경우도 생깁니다. 크고 꽉 찬 옥수수를 만들려면 양분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옥수수를 같은 날 심었어도 자라는 속도는 조금 차이가 납니다. 다 큰 녀석은 먼저 따고 아직 덜 여문 녀석은 그대로 남겨둡니다. 며칠 지나면 덜 자란 옥수수도 크고 실하게 잘 큽니다.
🔘 알맹이
옥수수수염이 갈색으로 변하고 말라 있으면 몇 개를 직접 껍질을 벗겨서 알맹이를 확인하세요. 알맹이를 손톱으로 누르면 너무 말랑하거나 쉽게 터지면 아직 더 커야 합니다. 손톱으로 눌렀을 때 적당히 말랑하고 잘 터지지 않는 게 딱 좋습니다.
이건 경험으로 익히는 수밖에 없습니다. 눌러보고 그걸 삶아서 먹어보고 촉감을 익히고 경험이 쌓입니다. 이게 진짜 내 재산입니다. 껍질을 벗긴 옥수수는 가능하면 바로 쪄 드세요. 어차피 껍질을 덮어둬 봐야 새들의 먹이가 될 뿐입니다.
🔘 촉감
어느 정도 경험이 생기시면 껍질을 벗기지 말고 옥수수 끝을 손으로 움켜쥐어 보세요. 꽉 찬 느낌이 나고 딱딱한 느낌이 나면 익은 겁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경험이 깔려야 합니다. 잡아서 느낌을 알아보고 껍질을 벗겨보고 삶아 먹어보세요. 이걸 몇 번 하면 감이 옵니다.
🔘 개꼬리
옥수수가 자라면 제일 위에 개꼬리가 터집니다. 옥수수 꽃이라고도 부릅니다. 개꼬리가 터지고 약 20일이 지나면 수확할 시기입니다. 위에서 옥수수수염이 나기 시작하면 양분을 주라고 했습니다. 사실 개꼬리 터지고 줘도 됩니다. 이때가 오히려 안전합니다.
여담으로 가능하면 복합비료가 좋습니다. 옥수수 농사 지으시는분 중에 요소만 주시는 분이 계십니다. 물론 잘 큽니다. 겉보기에는요. 하지만 맛이 없습니다. 거름 많이 내고 복합 비료 주고 가능하면 제초제나 농약 덜 치면 훨씬 맛있습니다. 직접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옥수수 농사가 어려운 편은 아니거든요. 초보가 친환경으로 키우기 가장 만만한 작물 중 하나입니다. 물론 제초제는 선택입니다. 풀을 이기는 농부는 없거든요.
🔘 재배기간
옥수수를 심고 보통 석 달이 지나면 수확 적기입니다. 물론 품종이나 농사법, 상황,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본인이 심은 옥수수 씨앗 설명서를 보면 재배기간이 나옵니다. 큰 이변이 없으면 보통 설명서대로 자랍니다.
🔘 마치며
지금까지 옥수수 수확시기 아는 법 5가지를 알아봤습니다. 텃밭 농사에서 빠지면 아쉬운 게 옥수수입니다. 키우는 재미 먹는 재미 모두 만끽하시길 바랍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