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을 옥수수 심는시기 파종시기
가을 옥수수 심는시기는 7월 초에 심어야 합니다. 물론 지역이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 중부지방 가을 옥수수 심는 시기는 늦어도 7월 중순까지 해야 합니다. 남부지방 가을 옥수수 파종시기는 7월 말까지입니다. 노지 기준입니다.
🔘 병해충
7월 한창 덥습니다. 장마 기간이거나 비가 많이 내리면 습하기까지 합니다. 그래서 병해충에 조심해야 합니다. 깨씨무늬병등이 있습니다. 다행인건 옥수수는 다른 작물에 비하면 병해충이 크게 없습니다. 딱히 가리는 땅도 없고요. 초보가 키우기 딱 좋은 작물입니다.
게다가 텃밭 농사에서 빠지면 아쉬운 작물이죠. 그래도 방심은 금물입니다. 햇빛이 잘 들고 통풍이 잘 되도록 너무 좁게 심지 않습니다. 최소한 30cm 이상 벌려서 심습니다. 두둑 넓이도 70cm 이상으로 하시길 추천합니다.
🔘 거름, 복합비료
밭에 충분히 거름을 넣고 복합비료만 잘 넣어도 맛있는 옥수수를 재배할 수 있습니다. 잘 키우면 가을 옥수수가 정말 맛있습니다. 참 이상하죠. 배추, 무, 옥수수 가릴 것 없이 가을에 수확하는 게 맛이 좋습니다. 봄에 심은 옥수수에 비하면 통이 작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을이 춥기 때문에 제대로 크지 못하는 거 같습니다.
🔘 직파 vs 모종
직파를 할지 모종으로 키워서 심을지 고민이 됩니다. 이건 취향차이입니다. 정답은 없지만 제 생각을 말씀드리면 옥수수를 재배할 기간이 충분하면 직파도 괜찮습니다. 6월 말이나 7월 초에 심을 수 있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7월 초까지 심기 어렵다면 모종을 키우는 게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재배기간을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파가 더 편하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직파를 하면 심을 때 편하고 모종을 키우는 노력이 없어서 다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직파도 단점이 있습니다. 우선 발아가 안 되는 곳에 다시 심어야 합니다. 그리고 심다 보면 두 알 세알 들어가는 경우가 있다면 나중에 솎아주는 작업도 해야 합니다. 한 알씩 정확하게 심으려면 작업 속도가 더딥니다. 그래서 콩파종기나 옥수수 파종기를 이용하는데요. 이건 보통 2알 정도 들어가기 때문에 씨도 많이 들어가고 나중에 솎는 작업을 하면 꽤 귀찮습니다.
🔘 마치며
지금까지 가을 옥수수 심는시기(파종시기) 재배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가을 옥수수 잘 키우셔서 키우는 재미 먹는 재미 모두 누리시길 바랍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