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씨앗 파종시기와 파종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고추 씨앗 파종시기는 보통 1월 말에서 2월 초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이 기간만 맹신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럼 언제 파종해야 하는 걸까요?
🔘 밭에 언제 심을지 정하기
밭에 고추를 언제 심을지 정하셔야 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고요? 제가 사는 지역을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보통 4월 말~5월 초에 밭에 고추를 심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간혹 추워서 위에 말한 기간에 고추를 심을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무리하게 날짜대로 고추를 심으면 다 얼어 죽습니다.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마음고생도 많이 하고요.
이때 고추 모종을 다시 구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조금 느긋하게 계산하시길 바랍니다. 빨리 심어서 빨리 많이 따려는 욕심을 조금 내려 놓으시면 됩니다. 일주일~보름 늦게 심어도 수확하는 시기는 일주일 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것보다 더 중요한 건 병 없이 서리내릴 때까지 수확하는 겁니다. 그러면 충분히 많이 수확할 수 있습니다. 고추 농사가 어려운 건 병 없이 키우기가 쉽지 않습니다. 병 없이 키우는 핵심이 뭘까요? 바로 건강하게 키우는 겁니다. 사람으로 치면 면역력 높은 고추를 키우는 거죠.
당연한 말을 왜 하냐고요? 내 욕심에 조금 일찍 심는게 건강하게 키우는 걸까요? 어린 아기를 겨울에 옷도 제대로 안 입히고 나가서 놀라고 하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 모종을 너무 오래 키우지 마세요
예를 들어 안전하게 키우기 위해 밭에 고추를 5월 10일에 심는다고 칩니다. 그러면 각자 선택한 품종을 얼마나 키워할지 확인 합니다. 고추 씨앗 품종 뒷면을 보면 육묘 일수가 있습니다. 보통 80일~90일 걸립니다.
90일이 넘어가고 100일이 가까워지면 모종에 문제가 생깁니다. 모종만 길게 크고 약하거든요. 밭에 심어봐야 제대로 크지도 못하고 병도 잘 걸리고 수확량도 그저 그렇습니다.
그래서 제가 누누히 밭에 언제 심을지 정하고 조금 여유 있게 늦게 심으라고 하는 겁니다. 날씨가 추워서 밭에 계획한 날짜에 심지 못하면 모종을 점점 늙어 갑니다. 그래서 시작부터 문제가 생깁니다.
🔘 고추 씨앗 파종방법
우선 트레이와 상토를 준비하세요. 상토는 조리개로 물을 조금 뿌려서 적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잘 섞어 줍니다. 이렇게 준비한 상토를 손으로 움켜줬을 때 약간 뭉치는 성질이 생기면 좋습니다. 이래야 상토가 트레이에 더 많이 들어갑니다. 제 경험상 이렇게 해야 고추가 튼튼하게 잘 크더라고요.
실제로 육묘장에서 이런 방식을 사용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좋은 따라 해야죠. 저는 우연히 알게 되었는데요. 한 번은 무슨 이유인지 오래되고 젖은 상토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새로 사 온 상토도 있었죠.
새로 사온 상토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상토가 부족한 겁니다. 새로 다시 사 올까 하다가 그냥 작년에 사고 남아 있던 약간 축축한 상토를 쓰기로 했습니다. 냄새도 나쁘지 않았거든요.
그런데 신기한 일이 벌어진겁니다. 글쎄 확실히 축축한 상토에서 자란 고추가 단단하고 건강하게 크는 겁니다. 이게 꼭 수분 차이라고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 다른 요인은 저도 잘 모르거든요. 하지만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거죠.
육묘장에서 모종을 잘 키우시는 분도 약간 물을 뿌리고 한다는 걸요. 보통 상토를 먼저 넣고 조리개로 뿌리시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것보다 애초에 상토를 부어놓고 조리개로 물을 뿌려가며 조금씩 섞어주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만든 상토를 트레이에 놓고 고추 씨앗을 하나씩 파종하시면 됩니다.
🔘 마치며
지금까지 고추 씨앗 파종시기와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제 글은 참고만 하세요. 각자 상황이나 농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저 제 경험상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써봤을 뿐입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