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지연금 수령액 계산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제 100세 시대라고 합니다. 60세까지 정년을 꽉 채운다고 해도 40년을 더 살아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노후를 대비해서 돈이 있어야 합니다.
농지연금은 노후 대비책으로 괜찮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내가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알지 못하면 고민만 하다가 그만두거나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대체 얼마를 받을 수 있을까요?
농지 연금 수령액 계산
예를 들어 땅이 1억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면 월평균 38만 원 정도 나온다고 합니다. 이것은 절대적인 수치는 아닙니다. 대략적인 통계라고 봐야 합니다.
농지 연금은 수령방식이나 기간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내가 5년, 10년, 15년, 죽을때까지 등 기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령 시기를 60세에 받을지 65세에 받을지 등 결정해야 하고요. 제가 말씀드린 것은 종신형으로 예를 든겁니다. 그리고 60세부터 받았다고 가정했고요.
농지연금 예상 조회
검색창에 농지은행이나 노지연금을 검색해서 위 사진에 보이는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농지연금에 있는 예상연금 조회를 누릅니다.
여기에 필요한 걸 입력하면 예상 연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땅값이 오르면?
농지연금을 받고 있는데 갑자기 땅값이 오릅니다. 지역이 개발이 된다고 합니다. 괜히 연금 받은 것 같고 고민이 됩니다. 하지만 걱정하실 것 없습니다. 지금까지 받은 연금을 반납하고 땅을 찾아오면 됩니다. 농민에게 유리한 제도 입니다. 땅을 찾아와서 팔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다른 용도로 사용도 가능하고요.
반대 상황도 있습니다. 내가 1억짜리 땅으로 연금을 받습니다. 그런데 연금으로 2억을 받았습니다. 그래도 문제는 없습니다. 연금액이 더 많다고 나라에서 더 내라고 하지 않습니다. 또한 내가 1억짜리 땅으로 5천 만원만 받고 죽었습니다. 이럴 땐 나머지 5천만 원은 상속인에게 돌려줍니다.
공시지가 감정평가
농지 연금을 받으려면 땅을 담보로 하는데요. 땅은 공시지가나 감정평가 중 가격이 높을 걸로 결정합니다. 실거래가의 60~70% 정도라고 합니다. 손해가 막심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셔야 합니다. 무슨 말이냐면요.
우선 내가 제값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보통 농지는 쉽게 팔리지 않습니다. 자리가 좋고 인기가 많은 땅은 문제없습니다. 하지만 시골에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 말은 거래가 활발하지 않다는 이야기입니다. 사람들이 농사로 먹고살기 힘들어서 도시로 떠난 지 오래됐습니다.
그리고 제때 팔 수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현금 흐름이 바로 필요한데 땅이 팔리지 않아도 문제 입니다. 내가 원하는 시기에 팔 수 있는지 알아야 하고요. 또한 세금 문제도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제값을 받아도 세금을 뗴고 나면 실제로 내 손에 들어오는 돈이 얼마인지 꼼꼼하게 따져야 합니다.
그리고 내가 목돈을 받으면 잘 관리할 수 있는지 잘 생각해야 합니다. 주변에 퇴직금을 목돈으로 받아서 장사를 하다가 망하거나 사기를 당하거나 부동산, 주식, 코인 등 투자를 했다가 손해를 보는 경우를 종종 듣습니다. 자식이 빌려달라고 해서 빌려줬는데 사정이 나빠져서 주질 않습니다. 이런 상황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돈을 많이 받는 게 무조건 능사가 아닙니다.
또한 이런 상황이 아니더라도 내가 그 큰돈을 잘 관리할 실력이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연금처럼 내가 관리를 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이 돈은 내가 죽을 때까지 써야 하는 돈입니다. 보통 노년이 되면 일을 더 하긴 힘듭니다. 가진 돈으로 아끼며 사는 게 상책이거든요.
농지연금 재테크
투자 공부를 잘해서 농지연금을 재테크로 시도하려는 움직임도 있습니다. 땅값이 올라갈 것 같은 곳을 쌀 때 사서 농지연금을 받을 자격을 갖추는 거죠. 그리고 연금으로 받는 겁니다. 땅은 시골이지만 꾸준하게 상승하는 곳을 골라야 유리합니다. 이런 분들이 있다면 투기꾼으로 몰아가고 싶지 않습니다.
사실 이분들은 공부를 많이 하고 위험을 감수한 겁니다. 잘되면 큰 이득을 보겠지만 예상과 다르게 흘러가면 손해를 감수해야 합니다. 위험을 감수한 대가로 이득을 볼 확률이 있는 거죠.
노후에 얼마나 필요할까?
사실 정답은 없습니다. 사람마다 소비 성향이 다르니까요. 통계를 보면 1인 기준 180만 원 정도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부부라면 280만 원 정도로 기억합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저 정도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집이 있는 경우고요. 이게 중간 정도 버는 사람 기준으로 알고 있습니다.
너무 불안할 건 없습니다. 각자 상황에 맞게 준비를 하는 게 최선입니다. 젊은 사람이라면 미리 노후를 대비하면 가장 좋습니다. 조금 부족하다면 용돈 벌이를 할 수 있는 작은 일을 더 하면 됩니다. 그리고 적은 돈으로 살아가는 연습을 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돈이 많다면 이런 걱정은 없겠죠.
마치며
지금까지 농지연금 수령액 계산을 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장황하게 글을 썼지만 결국 나를 알아야 합니다. 내가 얼마나 돈이 필요한 사람인지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농지연금이 나에게 득인지 실인지 꼼꼼하게 따져야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나를 그리고 경제를 알아야 합니다.
제 글이 정답은 아닙니다. 주관적인 내용도 많습니다. 취할 것만 취하고 동의할 수 없는 내용은 흘리시면 됩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작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관련 글
댓글